족부 클리닉

발= 몸의 하중을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부위의 관절염과는 달리 족부 관절의 경우 외상성 관절염이 가장 많이 오는 부위입니다. 때문에 젊은 층에서도 얼마든지 발생할 수 있어 세대를 막론하여 모든 세대에 주위를 요하게 됩니다.

무지외반증란?

hallux valgus

무지외반증은 30대 이후의 여자에서 흔히 발생하는 족부질환으로 엄지발가락 관절이 돌출되면서 휘어지는 무지 변형 질환입니다. 유전 성향이 높아 부모님이나 조부모님이 있는 경우가 많고, 또한 여자들의 높은 굽의 구두 또한 중요 원인으로 되어있습니다. 청소년기에서부터 발생하는 수도 있으나 주로 중년 이후에 병원을 찾습니다. 일단 무지외반증이 발생하면 서서히 변형이 진행하게 됩니다.

족저근막염이란?

plantar fasciitis

족저 근막은 발바닥의 발꿈치뼈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앞쪽으로 5개의 분지를 내어 발가락 기저부에 부착되는 강인하고 두꺼운 섬유띠로 구성되어 있는데,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체중 부하 상태에서 발을 올리는데 도움을 주며 걸을 때 발의 역학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이렇게 아치를 받쳐주는 과정에서 발생되며 국소 부위에 생긴 염증으로 특징되는 과사용증후군 또는 족저근막의 해부학적 착점인 종골 부위의 퇴행성 변화에 의한 질환입니다.

아킬레스건염이란?

Achilles Tendinitis

아킬레스건은 사람이 서 있을 때 넘어지지 않도록 지탱하고, 보행 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 힘줄입니다. 그러나 달리기나 점프 등의 반복적인 충격, 하이힐 착용 등으로 뒤꿈치 뼈와 연결된 부위에 염증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아킬레스건염이라 합니다. 장기간 방치할 경우 힘줄이 약해지거나 파열될 수 있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