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 관절 클리닉

팔 저림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
팔꿈치 관절의 주관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팔은 팔꿈치를 중심으로 위를 상완, 아래쪽을 전완이라고 부릅니다. 팔의 뼈는 상완에 위치한 상완골과 전완에 위치한 요골, 척골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관증후군은 팔꿈치 뒤쪽의 척골신경이 압박을 받아 발생하며 아래팔과 손바닥, 손, 약지와 새끼손가락에 저림 증상과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는 척골 신경에 대한 반복적 자극이나 팔꿈치를 장기간 압박할 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신경이 장기간 눌리게 되면 손의 있는 근육의 기능 약화로 섬세한 운동이 어려울 수 있고 손가락의 변형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내외측 상과염이란?

tennis elbow and golfer's elbow

외측 상과염은 테니스 엘보라 하여 팔꿈치 바깥쪽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며 반대로 내측 상과염은 골프 엘보라 하여 팔꿈치 안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두 질환은 지속적으로 반복되는 운동으로 인한 손상, 퇴행 등이 원인이며 팔꿈치 외측에 돌출된 뼈에 붙어 있는 힘줄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반복적인 과사용이나 노화에 의해 미세한 손상이 생긴 힘줄이 회복되지 못하고 점차 구조의 변성이 생기면서 통증이 발생되는 질환입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란?

carpal tunnel syndrome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이 찌릿하거나 욱신거리는 손목 통증과 엄지, 검지 및 중지의 손바닥 부위의 저림 증상으로 신경 포착 증후군 중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손목의 반복된 사용으로 염증이 생기거나 근육 및 인대가 붓는 등 다양한 이유로 신경을 압박하는 것이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방아쇠수지 증후군이란?

trigger finger syndrome

손가락의 힘줄이 두꺼워지거나 힘줄이 통과하는 터널이 좁아지면서 통증이 발생하며, 손가락을 움직일 때 심한 마찰이나 통증이 느껴져 움직이기 힘들다가 “딸깍” 소리와 함께 움직여지는 질환입니다.

  • 손가락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주부, 사무직, 운전직 등)
  • 반복적인 손바닥 마찰이 발생한 경우


TOP